안녕하세요 오늘은 제 차 손해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기차량손해는 자동차보험에 임의보험 형태로 가입자가 선택해 계약하는 추가 담보입니다. 자기 차의 손해는 ‘자차’라고 줄이기도 하는데요. 내 차의 손해를 보장해 준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자기차량손해담보는 보험료 상승의 주범이기도 해서 이를 축소하거나 아예 제외하는 분들도 간혹 있습니다. 그러나 차량이 사고로 파손된 경우 이를 자비로 처리하게 되면 경제적 손실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보험료 부담보다 수리비가 상대적으로 크다고 할 때는 보험으로 비용 처리를 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 자기 차량 손해 단독 사고 보장 자기 차량 손해에는 단독 사고 보장을 하는 확대 보장으로 기본 가입됩니다. 그러나 먼저 말했듯이 자신의 차의 손해는 어떻게 가입한 보험료가 높은 편인 사고를 자주 일으킨 경우, 할증이 이어지는 담보이기 때문에 이를 제외한 분들이 있습니다.그래서 보험료를 조금이라도 아끼려고 확대 보장을 제외하고 가입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 단독 사고 보장 할 수 없기 때문에 운전을 하고 사과하고 남의 건물이나 물건 등을 훼손한다면 보장 받을 수 없게 됩니다.특히 여름철의 침수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다음 차량 손해까지 보증되지 않게 됩니다. 침수 사고는 단독 사고 보장으로 처리되기 때문입니다.◆ 자기 차량 손해 자기 부담금 선택 자기 차량 손해에서는 가입 금액 내에서 차량 수리비 전액이 아닌 일부만 보장합니다. 자동차 보험의 자기 부담금을 빼고요.차량 수리비는 100%보장하면 꼭 도덕이야.자드가 발생할 거고 그러면 보험료가 그만큼 높아질 것입니다. 운전자가 최소한 양심을 발휘하도록 하기 위해서, 자기 차량 손해 담보에 자기 부담금이 설정됩니다.해당 자동차 보험의 자기 부담금은 20%로 30%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기 부담금을 올릴수록 당연히 보험료는 낮아집니다. 싼 자동차 보험을 만들고 싶다면, 자기 부담금을 높이면 됩니다.
◆ 자기차량손해단독사고보장자기차량손해에는단독사고보장을하는확대보장으로기본가입됩니다. 하지만 앞서 얘기했듯이 내 차 손해는 어떻게 가입하든 보험료가 비싼 편이고 사고를 많이 낼 경우 할증이 계속되는 담보이기 때문에 이를 제외한 분들이 있습니다.그래서 조금이라도 보험료를 아끼려고 확대 보장을 제외하고 가입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 단독 사고 보장이 안 되기 때문에 운전을 하다가 실수로 타인의 건물이나 물건 등을 훼손하게 되면 보장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특히 여름철 침수사고가 발생할 경우 차기 차량의 손해로부터 보장받지 못하게 됩니다. 침수사고는 단독사고 보장으로 처리되기 때문입니다.◆ 자기차량손해 자기부담금 선택 자기차량손해에서는 가입금액 내에서 차량수리비 전액이 아닌 일부만 보장합니다. 자동차보험 자기부담금 빼고요.차 수리비는 100% 보장해주면 분명 도덕적이야.저드가 발생할 것이고 그러면 보험료가 그만큼 비싸질 것입니다. 운전자가 최소한 양심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자기차량손해담보에는 자기부담금이 설정됩니다.해당 자동차보험의 자기부담금은 20%와 30%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기부담금을 올릴수록 당연히 보험료는 낮아집니다. 저렴한 자동차 보험을 만들고 싶다면 자기 부담금을 높이면 됩니다.
◆ 자동차 보험 가입 거절 보험 회사에서는 가입자의 기존 사고 이력과 수리비 보장 내용을 확인합니다. 이때 지나치게 사고를 자주 일으키거나 그동안 받은 보험금이 많은 사람은 자기 차량 손해 담보 가입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물론 책임 보험이 없으니 보험 회사가 자기 차량 손해 가입 인수를 거부할 것은 법적으로 무리가 없습니다. 그러나 운전자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차의 손해가 보장되지 않으면 불안하기도 합니다.이런 상황에서는 자동차 보험 자체의 계약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때는 공동 물건의 인수를 받게 되지만 계약의 위험을 복수의 보험 회사가 공동으로 분담하는 것을 합니다.그러나 이렇게 공동 인수를 받자 자동차 상해 특약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대신 자기 차량 손해는 가입이 가능하므로 맛 보고 가치가 있습니다.◆ 물적 할증 설정 물적 할증은 자기 차량 손해 담보를 추가할 때 설정하는 것입니다. 자기 부담금과 함께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잘 설정하고 값싼 자동차 보험으로 하는 게 대부분의 차량 소유자의 목적이겠지요.그러나 물적 할증 기준을 낮추어서 보험료는 떨어지면 나중에 보험금 청구를 망설이게 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물적 할증 기준은 물적 사고를 자신의 차량 손해로 처리했을 때 할증이 유예되는 기준의 일입니다. 금액은 50만원 단위인 최소 금액과 최고 금액이 이 기준에 의해서 다릅니다.예컨대 자기 부담금 20%에 물적 할증 기준 금액을 150만원으로 설정했지만 사고를 내고 차량 수리비가 70만원이 나왔다고 가정합니다. 이때 최소가 15만원으로 자기 부담금의 20%를 계산하면 14만원이어서 15만원을 자기 부담하고 나머지 55만원은 보험으로 보장되게 됩니다. 그리고 부가 기준 금액을 넘지 않아서 할증되지 않게 됩니다.
차량 사고가 발생하면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도 차량 수리비가 필요합니다. 양측에 필요한 보장인 만큼 자기차량손해담보는 손해율이 높아 사고를 하나 이듬해 인수하기 어려워지거나 가입하지 않고 가입하려 하면 보험사의 의심을 사서 인수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그러니까 처음부터 보험료가 생각보다 사고 위험을 고려해서 가입하고 최대한 안전운전을 해서 제가 사고를 내지 않도록 조심하는 게 좋겠습니다. 그래야 저렴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데 인수가 거부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차량 사고가 발생하면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도 차량 수리비가 필요합니다. 양측에 필요한 보장인 만큼 자기차량손해담보는 손해율이 높아 사고를 하나 이듬해 인수하기 어려워지거나 가입하지 않고 가입하려 하면 보험사의 의심을 사서 인수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그러니까 처음부터 보험료가 생각보다 사고 위험을 고려해서 가입하고 최대한 안전운전을 해서 제가 사고를 내지 않도록 조심하는 게 좋겠습니다. 그래야 저렴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데 인수가 거부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차량 사고가 발생하면 피해자뿐만 아니라 가해자도 차량 수리비가 필요합니다. 양측에 필요한 보장인 만큼 자기차량손해담보는 손해율이 높아 사고를 하나 이듬해 인수하기 어려워지거나 가입하지 않고 가입하려 하면 보험사의 의심을 사서 인수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그러니까 처음부터 보험료가 생각보다 사고 위험을 고려해서 가입하고 최대한 안전운전을 해서 제가 사고를 내지 않도록 조심하는 게 좋겠습니다. 그래야 저렴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데 인수가 거부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